대한민국 인구의 약 5%인 264만 명이 장애를 안고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애인 분들 곁에서 도움이 되어주는 ‘장애인활동지원사‘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이번 포스팅은 ‘장애인활동지원사‘란 어떤 직업인지, 교육 기관, 자격증, 급여 등을 알아보기 쉽도록 정리해 보겠습니다.
“더 나은 복지 세상이
오길 희망하는 미래의
장애인활동지원사 분들께
꼭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란?
장애인활동지원사란, 신체적ㆍ정신적으로 일상에 불편함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의 곁에서 힘과 도움이 되어주는 활동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장애인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장애인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줘 장애인들이 일상과 사회에서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요 지원 사항
- 신체활동지원 : 목욕도움, 세면도움, 식사 도움, 실내이동 도움 등
- 가사활동지원 : 청소 및 주변정돈, 세탁, 취사 등
- 사회활동지원 : 등하교 및 출퇴근 보조지원, 외출 동행 등
- 방문목욕 : 가정방문 목욕제공
- 방문간호 : 간호, 진료, 요양상담, 구강위생 등
*보건복지부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자세히 알아보기]
*장애인활동지원
지역 별 지원기관
[바로가기]
되는 방법
만 18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나 정해진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장애인활동지원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정해진 교육 기관에서 이론 교육을 받은 후 활동지원기관에서 현장 실습을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더욱 자세하게 안내하겠습니다.
교육기관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 기관은 각 지역마다 다수의 시설이 있습니다.
*지역 별
교육기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육 기관 및 시설 등에서 아래와 같이 정해진 시간 동안 이론 교육을 듣고, 현장 실습 과정을 이수 하여야만 자격이 획득됩니다.
전문과정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등의 자격증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과정입니다.
- 표준 과정 : 이론 교육 총 40시간 이수(8시간×5일) + 현장실습 10시간(2~3일 소요)
- 전문 과정 : 이론 교육 총 32시간 이수(8시간×4일) + 현장실습 10시간(2~3일 소요)
위와 같은 과정을 이수하면 장애인활동지원사 자격이 부여되며, 별도의 자격증 시험은 응시하지 않습니다.
교육 비용
- 표준 과정 : 150,000원
- 전문 과정 : 120,000원
급여, 시급, 보수, 수입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이 대상인 직업군으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로 운영 중입니다.
급여의 경우 국가에서 결정하여 지급하며,
2022년 기준 14,805원 이였던 시급이
2023년에는 15,570원으로 소폭 올랐습니다.
하지만, 실수령액은 활동지원센터에서 운영비 등의 항목으로 25% 정도를 공제하여 실제 받는 시급은 11,678원 정도로 책정됩니다.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는 가치 있는 일에 비해 다소 보수가 적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매년 시급이 상승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처우 개선에 힘을 써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최근들어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주부, 퇴직자, 청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별도의 시험 응시 없이, 소정의 교육 비용으로 정해진 과정을 이수하면 쉽게 취득이 가능한 장애인활동지원사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